은행의 금융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친화적 화면 구성한 고령자모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모바일 뱅킹 앱에서의 고령자(쉬운) 모드 구성
이용 가능한 모바일 앱 : 국내 18개 은행, 23년 6월말 기준 "고령자모드" 출시 완료.
고령자를 포함한 금융소비자가 자사의 금융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소비자 친화적으로 화면 구성
고령자가 송금, 거래내역 확인 등 은행 업무를 모바일로 진행 하는 경우 편의성 한층 더 제고될 전망.
금융소비자는 필요에 따라 일반모드 또는 고령자모드를 선택 사용 가능
고령자 모드의 편의성 제공
금융소지자가 자주 이용하는 업무를 쉽고 빠르게 조작 할 수 있도록 이용 빈도가 높은 기능 위주로 화면 재구성
고령자가 자주 사용하는 5가지 기능 위주로 간결한 화면 구성 및 글자 크기도 키워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예) 이체, 전체계좌조회,거래내역조회, 등
직관적인 용어 또는 간결한 문장을 사용(어려운 아이콘이나 전문용어 대신)
예) 조회,이체 -->내역보기, 송금하기
일반모드 사용 아이콘 --> 알림,메뉴
금융앱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한 설명자료 제공
예) 연락처 송금,자주쓰는이체, 모바일 ATM 출금 등의 편의기능 안내자료 제공
금융앱 내 보이스피싱을 직접 신고 할 수 있도록 별도의 메뉴 마련한 은행도 있다.
고령자 모드 진입 방법
각 은행의 모바일앱의 고령자 모드는 진입 방법이 약간씩 다른것 같다.국민은행 앱을 예로 들어 보겠다.
예) 국민은행 모바일 앱의 고령자 모드
아래 사진과 같이 간편홈 메뉴에서 기본적으로 OFF상태, ON을 해보자.
On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아이콘 모양이 한글로 바뀌어 보인다.
아래처럼 자주쓰는 메뉴들이 보여준다..그리고 사고신고 전화 할수 있는 ARS도 보인다.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신고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쉽게 찾을수 있도록 배치 하였다는 항목 같다.
환경설정메뉴를 들어가서 간편모드/ 큰글씨 뱅킹 설정을 할 수 도 있다.
이 고령자 모드는 은행의 모바일 앱을 고령자분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한 이미지와 쉬운 워딩으로 된 앱의 단계별 이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니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 두셔도 좋을 것 같네요.
금융위원회 보도자료의 모바일앱 쉬운 뱅킹 , 고령자 모드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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