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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핫 한 전기차용 배터리 방식 중 LFP 배터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전기차용 LFP 배터리
에너지를 저장한 후 반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전기를 담을 수 있는 에너지 용기로 리튬 계열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LFP 배터리란 무엇을 말 할까? LFP(Li-FePO4)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말한다.
리튬 계열 배터리는 리튬이온, 리튬 플리머, 리튬 인산철 세 종류가 있고, 이를 리튬 이차전지 라고 한다.
1. LFP(리튬 인산철 : Li-FePO4)의 장점
안전성
다른 삼원계(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보다 안전성이 뛰어나다. 발열성이 없고, 가연성 , 폭발 등을 일으키지 않는다.
배터리 수명이 길다.
열화율이 낮고, 배터리 손상없이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여 수명이 다른 유형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수명이 길다.
저렴한 비용
주요 양극재료로 사용되는(철과 인산염) 재료는 많아서 리튬 이온 배터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산 비용이 저렴하다.
환경에 무해
무독성이고 코발트나 니켈과 같은 유해한 중금속을 포함하지 않아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다.
2. 단점
1997년 미국에서 개발되었으나 다른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낮아 주행거리가 짧다는 단점으로 미국시장에서 버림을 받았다
3. 앞으로의 전망
최근 짧은 주행거리 단점을 기술 진보로 개선되고 있다.
미국의 테슬라, 중국 비야디 등 주요 전기차 업체들이 LFP 배터리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한다.
국매의 KG모빌리티의 토레스EVX와 기아의 Ray에도 LFP가 장착되어 출시 된다고 한다.
LFP의 장점인 안정성과 저가의 가격으로의써 다른 배터리와 승부가 되지 않을까 싶다.
오늘은 LFP에 대해 잠시 알아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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